2024.04.04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

강진출신 김노진회장 (전 강동구의원. 서울시의원) 의정경력 고향 후배의원들에게 들려주고 싶다.

사업을 하면서 사무실에 걸어놓았던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좌우명을 나는 의원이 되고 나서 바꾸기로 마음을 먹었다.

 투데이강진에서는 강진출신 으로 서울에 상경 서울특별시에서 강동구의원과 서울시의원을 역임했던 김노진회장의 생생한 의정활동을 고향 후배의원들에게 길라잡이가 되였으면 하는 바램과 깊은 뜻이 담겨 있음을 상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

사업을 하면서 사무실에 걸어놓았던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좌우명을 나는 의원이 되고 나서 바꾸기로 마음을 먹었다.
철저히 이익을 추구하는 사업적 마인드로 회사를 경영해왔다면, 이제는 사회에 나의 자산을 환원하는 마음으로 의원직을 수행해야 함을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사무실에 걸어왔던 좌우명을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로 바꾸고 그것을 실천하기로 굳게 다짐했다.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를만들어 보기로 말이다. 우선 그 당시에 의원을 한다는 것 자체가 돈을 벌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그야말로 명예직이었다
내가 처음 구의원을 했을 때에는 월급이 없었다. 오직 회의할 때 회의비 몇 십만 원을 받는 게 의원 보수의 전부였다. 많은 의원들이 그에 대해서 불평하였고, 모두들 월급이 꼭 필요하다며 말하곤 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묵묵히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하여서 열심히 일했다. 재정을 이미 갖추고 있었기에 그럴 수 있는 거라고 비난하는 사람도 있었지만 결코 그런이유만은 아니었다.

의원이 되고 나니 강동구지역에 너무나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거리를 지나가나 보면 눈에 잘못된것들만 들어왔다. 망가진 보도블록, 하수도 박스, 아스괄트 노면, 신호등, 표지판 등등 "직업은 못 속인다."라는 말이 있듯이주민의 불편 사항들이 한 눈에 더 잘 보이곤 했다.
나는 열심히 의정활동을 통하여 이런 망가지거나 불편한 시설들을 모두 새것으로 바꾸고 예산을 잡아 개선 공사를 진행시켰다. 한국유선 방송국을 경영하던 사업가가 이제는 지역과 국
가를 위하여 필요하다면 마다 않고 나서는 정치인이 된 것이었다. 함께 살기 위해선 나눌 줄 알아야 했다.
할 사람만 의원에 들어왔기 때문이었다. 지금은 아무리 낮은 의원이라도 무조건 들어와서는 연봉계약을 하게 돼있다. 명예직이 아니라 계약직이 되어 버렸다. 이것이 장차 앞으로 어떤 영향을 미칠지 난 알 수 없지만 가끔은 예전의 무보수 명예직 시절이 더 좋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정치에 혜안이 있고, 정치에 열정이 있는 사람이 들어오기보다는 의원이 되면 돈을 받으면서 잘 먹고 살 수 있다는 생각에의원직을 철밥통으로 여기며 들어오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정치를 먹고 살기 위하여 직장을 다니는 식으로 하게된다. 또는 지역 토호 세력들이 자신의 사업영역을 늘리기 위하여서 추가로 의원직을 하는 경우까지 발생하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정치는 나라를 위한 것. 국민을 위한 것이기에 반드시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사람이 해야 한다. 그런 이유로 나는 기초의원직을 지금보다 더 축소하고 광역의원을 늘리는 것이 더낯지 않겠냐는 생각을 해본다. 물론 기초의원이 지금은 더 적어졌고 축소되었지만 아직도 많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는 투철한 사명감을 가진 정치인이 정맡로 나라와 한 지역을 위하여 힘쓸 때만이 이률 수 있는 것이다. 정치를 불순한 목적으로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이 나라의 정치에 자꾸 간섭하여서는안될 것이다.

평등과 분배가 살 길이다정치롤 하면서 배운 또 한 가지 사실은 한국의 복지정책이 선
진국에 비하여 많이 열악하다는 사실이었다. 한국의 복지정책은 1980년대 초반까지 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으로 '절대빈곤 해소 중심'의 소극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었다. 그 정책은 1980년대 후반이 되어서야 국민연금, 의료보험, 고용보험의 도입으로 이미 시작한 산재보상보힘과 더불어 4대 사회보장보험의 기본 들을 갖추제 되었다.
그 이후, 복지정책의 발전은 조금 뜸하였다. 1995년이 되어서야 사회복지기획단을 발족하여 국민복지 기본 구상을 발표한바 있으나, 사회복지의 개념을 확대시쳤을 뿐, 삶의 질 향상을구체화 하는 데 필요한 배분적 정의 실현에 대한 구체적인 모형제시에는 실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때 이후로 복지정책의 발전은 아직까지도 요원한 것이 현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진징한 분배정의가 실현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학력]
강진중앙초등학교(54회) / 강진중학교(17회)
강진농업고등학교(32회)
경동대학교 스포츠마케팅학과 졸업(학사)
초당대학교 산업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석사)
세한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졸업(행정학박사)
[약력]
㈜ 로진패션 대표이사 / 퍼시픽건설 대표이사
㈜메트로펠리스 대표이사 / 메트로관광호텔 회장
한국유선방송국 대표 / 한국유선방송협회 회장
서울특별시 정구연맹 회장 / 강동의용소방대장
민주연합청년동지회(연청) 강동회장
새천년 민주당 중앙위원 / 초대 강동구의회 의원
서울특별시의회 의원 / 서울시의회 여성특별위원장
열린우리당 강동구청장 후보(2004년 보궐)
손학규. 이인제, 추미애. 박지원. 문재인 특보
민주당 중앙당 행정발전 특별위원장

새정치민주연합 강진군수후보
국제라이온스 354-D지구 지대위원장
제경강진읍향우회 회장
제경 강진중.농고 총동문회장
국민동행 전남공동대표
[수상]
15대 대통령 감사장 및 대통렁표창(평통 관련)
행정자치부장관 표창(소방 관련)

문화관광부장관표창(호텔경영부분)
라이온스 무궁화 사자대상 5회 수상
자랑스련 강진중 .농고인 상수상

 





의정

더보기
음주의회 이제는 그만 엘로카드 제시 [today news] 강진군의회는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제298회 임시회를 열었다.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으로는 유경숙, 김창주 의원, 전 강진군 공무원 5명을 포함, 7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또한 이날 본회의 직후 상임위원회를 열어 강진군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의 각종 안건을 심사했다. 이러한 중요한 일부개정조례안과 9건의 각종안건을 심사한 중요한 임시회였다. 의장과 한두의원을 배제시키고 어울어진 자리인지라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고 오전회기를 마치자 점심시간을 이용해 피 기관과 같이 식사를 하면서 반주까지 거나하게 마시고 얼굴이 홍당무가 되어 오후 회기를 참석하는 기막힌 의원들의 작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 업무의 일환으로 식사와 반주를 대접한 담당 공무원들은 떳떳한가를 묻고 있다. 의원들도 사람인지라 함깨 먹을 수 있고 공무원과 함께할 수 있다 그러나 회기 동안 공무원과 의원 신분인 공인 들인데 많은 사람들이 붉은 얼굴의 취한 의원들을 쉽게 의회 본 회의장에서 확인할수 있었다고 한다. 첫째는 거기에 참석한 공직자들을 무시한 처사요 더 나아가 의회로 보내준 군민들게 의원들의 책무와 책임 도덕성을 망각한

LIFE

더보기
최대집 출연한 목포MBC 대담도 조회수 폭발 ...‘최대집 팬덤’ 확산 “목포는 의대보다도 먼저 수련병원 등 역할할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 개설이 시급” “목포 시민단체들이 전개하는 전관예우 근절위한 헌법개정 문제에 관심두고 있어” ‘윤석열 정권 조기퇴진’과 ‘목포 부흥’을 공약으로 하여 출마한 최대집 소나무당 전남 목포시 국회의원 후보의 방송 대담 프로그램이 타 후보와 비교해 월등히 높은 조회수를 보이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1일, 목포 MBC ‘미니대담 – 최대집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듣는다’편(진행자 허연주 아나운서)에 출연한 최대집 후보의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4월 2일 현재 1만 회를 넘어섰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타 후보자들의 유튜브 영상 조회 수가 수십~수백 회에 불과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날 대담에서 최대집 후보는 “저는 이번에 윤석열 정권을 1년 내에, 적어도 올해 안에 퇴진시켜야 한다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총선에 나왔다”면서 “또 한편으로는 목포의 부흥을 위해 나왔다. 윤석열 조기퇴진과 목포의 부흥은 맞물려 있다”며 국회의원 출마 각오를 밝혔다. 이어 “저는 표를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실현할 수 없는 공약은 하지 않는다”면서 “실현시킬 수 있는 공약을 제시하고 제 강한 행동력과 투쟁력으로 반드